바로가기 메뉴
컨텐츠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단정보 바로가기
전영걸

전영걸 자문과 함께 하는 6차산업 자문단 칼럼

소속 내용이 포함되있는 표
소속 농업기술실용화재단, 한국농수산대학 산학협력단

창의적 아이디어, 구체화로 실현하라

작성자
전영걸
작성일
2014-10-28
조회수
1262
“창의적 아이디어, 놓친 적이 있나요?”

 

창의적 아이디어에서 ‘창의’은 기존과 차별화된 혁신적인 제품이나 서비스라 할 수 있다. 혁신이라고 하면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는 것도 해당되나, 농산물 판매에서 농산물을 활용해 부가가치가 높은 가공품으로 다음은 농업?농촌만이 담을 수 있는 농촌체험 등 콘텐츠와 연계하는 비즈니스 모델도 혁신이다.

 

혁신적인 아이디어는 어디에서 나올까? 기존 제품이나 서비스를 바탕으로 더 좋은 아이디어를 찾을 수 도 있고, 소비자의 욕구를 바탕으로 혁신적인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아이디어를 발견할 수 도 있다. 아이디어는 어느 순간 떠오르거나 캠퍼(SCAMPER)와 같은 아이디어 발상법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아이디어는 다양한 경험을 지닌 사람들과의 대화과정에서 얻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면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있다면 창업이나 새로운 사업으로 성공할 수 있을까?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비즈니스로 연결되기 위해서는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아이디어를 생각한 다음 현실성이 있는지를 판단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아이디어를 더 개발하는 진행상황에 맞춰 아이디어가 변할 때 마다 간략하게 메모해 두는 것이다. 이는 처음 아이디어가 무엇인지 알 수 있게 해 주고 어떻게 변하는지를 알게 해준다. 사실 아이디어 발상만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아이디어를 어떻게 잘 발전시켜 사업방향으로 구체화 할 수 있는가에 성공 여부가 달렸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과정은 막연한 생각을 정확히 질문으로 바꿔서 생각하는 것이다. 다음은 업계의 동향 파악과 더불어 전문가, 동료 등과 끝없이 토론하는 것이다. 토론이야 말로 아이디어를 구체화시키고 발전시키며 기회를 찾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기 위한 질문 네 가지를 소개한다.

 

첫째, 고객의 욕구가 무엇인지 찾는 것이다. 사업하려는 것이 무엇이고 무엇을 얻으려고 하는 것인가? 아이디어가 기술개발, 제품, 상품, 서비스 등으로 구체화 되었을 경우 최종 고객은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가?를 질문해서 작성한다.

 

둘째, 고객의 욕구를 해결하기 위한 접근방법이나 해결책은 어떻게해야 하는가?를 묻는다. 아이디어를 특허, 제품, 서비스로 극복할 수 있는지,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어떤 프로세스를 적용해야 하는지와 관련되어 있다.

 

셋째, 고객에게 주어지는 혜택이 무엇인지 발견해 내는 것이다. 제품의 품질이 개선되는지, 고객의 비용을 절감시킬 수 있는지, 시간을 절약시킬 수 있는지, 색다른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지 등을 생각해 본다. 끝으로 고객에게 돌아가는 혜택은 경쟁자와 비교해서 무엇이 더 나은 것인지 차별화 포인트를 찾아내는 것이다.

 

이와 같이 아이디어가 구체화되면, 이를 실현하기 위해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고 점검하며 창업이나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 성공한 창업가들과 대화를 나눠보면 아이디어를 구체화해서 창업을 하게 되면 바깥에서 바라보기보다 훨씬 더 많은 기회가 존재한다고 말한다.

 

특히,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창업하고자 할 때 고려해야 할 것이 한 가지 더 있다. 창업의 목표를 뚜렷이 하라는 것이다. “지인들이 맛있다고 해서, 주변에서 인기가 좋은 아이템이라서”등 동기만 가지면 사업을 구체화 할 때 추진 동력을 잃고 만다.

 

새로운 길을 만들어 가는 것이 창업이다. 쉽지 않은 길이다. 창업에 성공하려면 끊임없이 생각하고 세밀하게 준비해야 한다. 창업에서 자본, 인맥, 자원 등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기회를 발견해 내는 것이다. 기회는 준비된 자에게 오는 것이다.